참여&소통 게시판은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회원분들과의 소통을 위하여 운영되며, 회원분들께 수시로 진행사항 등 필요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좋은 아이디어나 함께 나눌 수 있는 내용들을 언제든지 전개하시면 좋겠습니다.

참여와 소통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집단소송 추진…20일 나주 설명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0-16 16:31
조회
152
(사)일제강제노역피해자정의구현전국연합회 '미국 로펌' 통해 소송 추진
연내 대법원 승소 판결시 미국 내 일본기업 자산에 압류 추진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으로 피해를 입은 당사자와 유족들이 일본 전범기업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집단소송과 관련해 나주에서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소송을 돕는 설명회가 열린다.

16일 (사)일제강제노역피해자정의구현전국연합회와 (사)대일항쟁기강제동원피해자연합회에 따르면 오는 20일 오후 2시 나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전국 일제강제 노역피해자 정의구현'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일본 전범기업을 대상으로 집단소송을 이끌고 있는 전국 일제강제 노역피해자 정의구현 연합회 사무총장 겸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장덕환 목사와 연합회 전국본부·지부·지회장, 피해자, 지역 유족단체, 보훈단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의구현 연합회는 설명회를 통해 외형상으로는 근로계약을 갖췄지만 노동의 대가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후안무치의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미쓰비씨중공업, 요코하마 고무, 닛산 등 70개 일본 전범기업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1004명 집단 손해배상 청구 소송' 과정을 설명하고, 나주지역 피해자와 유족들의 추가 참여를 이끌어 낼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과거 박근혜 정권에서 일본 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5년 넘게 대법원에서 잠자고 있던 '일본 전범기업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 판결을 앞두고 열리게 돼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미국 로펌'을 선임해 소송을 진행 중인 '전국 일제강제 노역피해자 정의구현 연합회'는 대법원에서 승소 판결을 받은 즉시 판결문을 들고 미국법정으로 향할 예정이다.

연합회는 미국 법정을 통해 미국 내에 있는 일본기업 자산에 압류를 추진할 예정이다.

나상채 (사)일제강제노역피해자정의구현전국연합회 나주지부장은 "후안무치한 일본 전범기업들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집단 소송은 물질적인 손해배상도 중요하지만 피해자와 그 가족들의 명예회복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나주시 송월동 벤처빌딩 3층에 '일제 강제노역 피해자 접수 센터'를 설치하고 소송 참여자를 추가로 모집하고 있다. 소송 참여를 희망하는 피해자와 유족들은 (사)일제강제노역피해자정의구현전국연합회 나주지부로 문의하면 된다.

박수진 기자 sujin.park@jnilbo.com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