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발표] 2018 “촛불시민상” 시상식 성황리에 전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12-26 00:09
조회
63
[수상자 발표] 2018 “촛불시민상” 시상식 성황리에 전개

2018 “촛불시민상” 시상식이 성황리에 전개되었습니다.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와 더불어민주당 국민재산찾기 특별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8 "촛불시민상" 수상자를 발표하고 시상식을 진행하였습니다.

ㅇ 시상식 일시 : 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6시 30분

ㅇ 장소 :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제2대회의실 연회장)

<촛불시민상>은 불법적인 국정농단과 뿌리깊은 정경유착의 폐단을 청산하고, 빼돌려진 은닉재산을 환수하며, 투명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새로이 열자는 촛불시민의 정신을 담아 제정되었습니다.

지난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 회원 및 촛불시민들을 대상으로 하여 시상 명칭을 공모하였으며, 심도있는 논의와 심사를 거쳐 총 18개의 공모 중에서 <촛불시민상>이 정식 명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후 11월 19일~12월 2일까지, 약 2주간 <촛불시민상> 후보 추천을 받았으며, 오늘 그 결과로 2018 <촛불시민상>시상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18< 촛불시민상>은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가 수여하는 본상 2인과, 감사패 7인 그리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재산찾기특별위원회가 수여하는 감사패 3인이 수상하였습니다.

2018< 촛불시민상>심사위원회는 시민단체 및 언론/방송 기자 등으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으로 3인,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내부 2인 등 총 5인으로 구성하였습니다.

11월 19일~12월 2일까지, 약 2주간 후보 추천을 받은 결과 추천된 7명의 후보자에 대하여 공정하고 심도있는 논의와 심사를 거쳐, 12월 12일 12시 심사위원회를 열고 최종 2인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추천된 분들 중에서 아쉽게 선정이 안되신 분들 일부는 그 뜻을 격려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차원에서 별도로 감사패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사회에 뜻있는 역할을 하는 분들이 언제든지 정의를 위해 스스로 나설 수 있고, 사회가 이 분들을 인정을 해주고, 국가가 지원 보호를 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이 절실한 이 때에 2018 <촛불시민상>이 그분들에게 작은 격려를 줄 수 있기를 희망하며 준비하였습니다.

ㅇ <촛불시민상> 수상자 : 2인 (각각 상패 및 상금 3,000,000원),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시상

l 채동영

다스 경리팀 12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 뉴스타파에 증언. 또한 BBK 투자금 회수과정에 이명박 전 대통령과 삼성 개입 사실 제보. 삼성의 미국변호사 김석한 씨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통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접근한 사실도 증언. 채동영 씨의 제보는 다스가 BBK 상대로 제기한 투자금 회수 재판에 삼성그룹이 개입한 사실을 입증해낸 결정적 계기로 인정.

l 김종백

다스의 주인이 이명박 전 대통령임을 입증하는 증언과 증거자료 제보. 감사실 및 이상은 회장의 운전기사로 다스에서 18년간 재직하면서 이 전 대통령과 그의 일가가 다스를 중심으로 벌인 불법행위들을 깊숙하게 알고 있는 내부제보자로서 2017년 다스의 상속세 처리를 논의한 청와대 문건과 BBK 140억원 돌려받는 재판 과정에 이명박 청와대가 깊숙이 관여한 증거 문건 등을 시사인 등에 제보.

ㅇ ‘감사패’ 수상자 :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시상

l 조종주, 김진 : 광화문 촛불시민 행사시 특별법 제정 촉구 서명운동 주도. 2016년 청계천 광장에서 시작된 촛불은 광화문 광장뿐만 아니라 전국 각 지역에서 함께 호응하여 촛불혁명을 이루어 내었으며, 이 과정에서 ‘최순실 등 불법재산 환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이끌어 낸 분들입니다.

l 이기섭, 권기범 : 안동지역 및 온라인 ‘최순실 불법재산환수 특별법’ 제정 서명운동 기여. 2016년 청계천 광장에서 시작된 촛불은 광화문 광장뿐만 아니라 전국 각 지역에서 함께 호응하여 촛불혁명을 이루어 내었으며, 이 과정에서 ‘최순실 등 불법재산 환수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이끌어 낸 분들입니다.

l 임현순, 윤병관 :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운영 시스템 협조 지원.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가 출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홈페이지 및 플랜다스의 계MB 구속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그램 세팅 등 중요한 사안마다 열정적으로 협조를 해주신 벤처기업 대표와 개발팀장입니다.

l 이두관 : 촛불시민상 시상명칭 공모 당선자, 지난 11월 진행된 시상 명칭 공모에 참여하여 총 18개 참가자 중에서 당당히 최종 선정된 분입니다. 오늘 이 <촛불시민상> 시상식 네이밍을 해 주신 분입니다.

ㅇ ‘감사패’ 수상자 : 더불어민주당 국민재산찾기특별위원회 시상

l JTBC 스포트라이트 / 봉지욱 기자 : 탐사보도 전문 프로그램 JTBC 스포트라이트 봉지욱 기자는 지난 2016년때부터 현재까지 최순실 등 국정농단 사태와 스위스와 유럽의 해외 비밀계좌 등에 대한 집중 탐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시원스럽게 알권리를 충족해 주고 있습니다.

l MBC 스트레이트 / 고은상 기자 : 탐사보도 전문 프로그램 MBC 스트레이트 고은상 기자는 MB 자원외교 비리 및 포스코 국내외 부실투자 등에 대한 집중 탐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l MBC PD수첩 / 김재영 PD, 서정문 PD : 탐사보도 전문 프로그램 MBC PD수첩 김재영 PD와 서정문 PD는 MB의 4대강 비리, 해외 자원외교 비리 및 포스코 해외 부실투자 등에 대한 집중 탐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국민과 함께 정의로운 대한민국! 박정희 정권 및 박근혜, 최순실 일가, 전두환, MB 부정재산 환수!